애플 비전 프로가 얼마전에 공개되었습니다. 팀 쿡 CEO는 이 기기를 증강 현실(AR) 플랫폼으로 정의하며 궁극적으로 새로운 제품 유형인 공간 컴퓨터로 분류했습니다. 주로 접합 유리와 알루미늄 합금 본체로 구성된 이 장치는 새로운 애플 생태계를 만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디자인 및 배터리
애플 비전 프로는 유리와 알루미늄 합금의 견고한 조합으로, 기기 전면은 접합 유리로 되어 있고 본체는 센서와 신체 접촉 부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알루미늄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시중의 많은 장치와 달리 내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폰 크기의 외장 배터리나 직접 충전기를 통해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긴 와이어로 연결된 외장 배터리는 주머니 등에 별도로 보관해야 하며, 최대 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애플 비전 프로에는 총 2,300만 화소의 인상적인 듀얼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Apple은 이러한 사양을 통해 사용자가 어떤 각도에서든 4K 콘텐츠를 최대한 선명하게 즐길 수 있으며, “비디오와 텍스트를 매우 선명하게 렌더링”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OLED 기술 전문 업체인 OLED-info는 이 기기에 일본 소니에서 공급받은 두 개의 1.41인치 4000 PPI 4K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현재 시장에서 제공되는 모든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HMD) 중 가장 높은 2,300만 픽셀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제공하여, 4K 이상의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소비자용 VR 기기의 눈 하나 당 2K 또는 3K 정도의 해상도를 크게 능가합니다. Varjo와 같은 기업용 제품만이 유사한 해상도를 가진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들의 가격대는 굉장히 높은 편이죠.
시야각과 무게
시야각은 눈동자 사이의 거리와 기기 착용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모든 VR 기기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Apple 관계자에 따르면, 애플 비전 프로의 시야각은 약 90도로 시중에 출시된 다른 VR 기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즉, 전통적인 VR 헤드셋보다 좁으며 Valve Index보다 확실히 좁습니다. 무게 측면에서는 비전 프로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무겁거나 가볍지 않은 중간 정도에 위치합니다. 직접 경험해 본 사람들에 의하면 비전 프로의 무게가 450g에서 500g 사이라고 추정하며, 1시간 미만의 테스트 동안 볼과 이마에 압력을 느낀다고 언급합니다.
주사율
애플의 개발자 웹사이트에 따르면, 비전 프로의 주사율은 90Hz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24fps와 같은 콘텐츠의 경우, 96Hz 모드가 활성화되어 프레임 속도에 맞춰집니다.
이는 Meta Quest 2의 120Hz와 Index의 144Hz에는 조금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이 프레임 제한은 실시간으로 두 개의 4K 또는 그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렌더링해야 하는 필요성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관 표준인 초당 24프레임으로 영상을 볼 때 90Hz의 재생률로 작동하며, 24의 배수인 96Hz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저시력 사용자
Apple은 ZEISS와 협력하여 도움 없이 카메라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특수 교정 렌즈를 개발했습니다. 이 자성 렌즈는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상단에 ZEISS 로고가 있습니다.
외부 OLED 디스플레이 및 인터랙션 기능
사용자 참여를 추적하기 위해 장치 외부에 추가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에는 렌티큘러 레이어가 포함되어 있어 약간의 입체감을 부여합니다.
적외선(IR) 카메라와 LED 링이 사용자의 동공을 추적하여 사용자가 환경과 상호 작용할 때 투명 고글을 착용한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센서 및 마이크
애플 비전 프로에는 2개의 메인 카메라와 손 추적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2개의 하향식 카메라를 포함하여 총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 6개의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조작 방법
시선 추적, 손 추적, 음성 인식으로 공간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컨트롤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포인팅은 시선 추적을 통해 실행되며, 클릭은 ‘집는’ 제스처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애플은 기계 학습을 활용하여 특정 포커스로 시선이 어디에 있는지 인식하고,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조작하려는 아이콘만 잠시 강조 표시합니다.
손은 핀치 제스처를 인증하는 것으로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작동 화면에서 눈 추적 포인터 이동이 최소화되어 사용자의 의도를 직관적으로 읽는 장치의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우려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컨트롤러의 부재는 직관성과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기는 하지만 물리적인 피드백의 부재는 컨트롤러와 비교하여 타이핑이 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시선, 제스처, 음성의 조합을 사용하여 장치를 작동시킬 것을 제안하지만, 컨트롤러 버튼, 트리거 및 조이스틱 컨트롤이 필요한 대부분의 VR 게임은 이러한 설정과 호환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질
얼굴에 닿는 구성 요소는 에어팟 맥스의 이어 쿠션과 유사한 재질로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장치 측면에는 귀 근처에 위치한 두 개의 “오디오팟”이 장식되어 있어 공간 사운드를 지원합니다.
화상통화
애플 비전 프로는 화상 통화도 지원합니다. 하지만 화상 통화 전용 카메라가 없기 때문에 머신 러닝을 통해 먼저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한 다음 화상 통화 중에 얼굴 모델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은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착용한 실제 사용자 대신 머신 러닝을 통해 생성된 3D 모델을 보게 됩니다.
Apple 생태계와 통합
Apple 제품답게 스페이셜 컴퓨터는 다른 Apple 기기와 원활하게 통합됩니다. MacBook을 바라보기만 하면 기기를 연결하여 화면 크기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가격
스페이셜 컴퓨터의 가격은 3,499달러로, 발표 당시 환율로 환산하면 약 460만원 정도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 한국 가격은 500만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허 기술 및 향후 업데이트
애플은 이번 발표에서 공간 컴퓨터가 기존 애플 제품의 다양한 기술을 집약해 개발 과정에서 약 5,00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흥미롭게도 최근 비전 프로의 부품 원가가 유출되어 이전 보고서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했으나 통합 배터리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소니의 마이크로 OLED를 기반으로 하고, 외부(아이사이트) 디스플레이는 LG디스플레이의 특수한 형태의 곡면 P-OLED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단점
애플 비전 프로를 둘러싼 가장 논쟁적인 측면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입니다. 시작 가격이 3,499달러로 책정되자 일부 청중은 프레젠테이션 도중에 탄식이 나오기도 했죠.
게다가 스토리지 구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불확실성을 더합니다.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제품 이름에 ‘Pro’가 포함된 것은 일반 소비자 시장보다는 전문가를 주 타깃으로 삼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A
pple의 전문가용 제품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싸지 않지만, Vision Pro의 구성은 M2 13 MacBook Pro 및 Meta Quest Pro 출시 가격과 비교할 때 여전히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비전 프로는 전문가를 위한 제품이라기보다는 최고급 사양을 원하는 매니아 및 얼리어답터를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겟 고객층
Apple 제품 소개에서는 주로 콘텐츠 소비, 사무, 회의와 같은 일상적인 사용 사례를 강조했는데, 이는 Vision Pro가 더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주요 구매자인 일반 소비자에게는 가격이 비싸 보입니다. 그러나 iPad Pro와 MacBook Pro를 연상시키는 Vision Pro의 기능과 애플리케이션은 고품질의 경험을 원하는 비전문가의 요구에 부합합니다.
비전 프로 vs 메타 퀘스트 시리즈
비전 프로는 메타의 퀘스트 시리즈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비전 프로와 가격이 동일한 Microsoft의 HoloLens 2는 맞춤형 솔루션으로 B2B(기업 간 거래) 부문을 전략적으로 타겟팅하고 있어서 비교 대상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애플이 비전 프로를 통해 VR 및 AR 시장에 진출하면서 이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어떤 새로운 발전을 가져올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스마트 솔루션 설계에 뛰어난 Apple의 역량이 더해져 더욱 매력적입니다.
VR을 위한 논리적 선택으로 여겨지는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는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비전 프로의 비싼 가격표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첨단 기술에도 결함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소형 디스플레이에는 복잡한 렌즈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제한된 시야각(FOV)을 제공합니다. 당분간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 전용 액세서리가 될 것이며, 가격이 이점을 정당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고품질 마이크로OLED 디스플레이의 가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궁금증도 남아 있습니다. 퀘스트 프로의 원래 가격인 1,499.99달러에 대한 항의가 이어지면서 가격 제한이 없었다면 메타가 무엇을 제공할 수 있을지 추측할 수 있을 뿐입니다.
메타의 퀘스트 시리즈
오큘러스의 DK1, DK2, CV1으로 PC VR이 시작된 이래로 저희는 밀리미터 미만의 트래킹, 낮은 지속성, 제로에 가까운 지연 시간, 하이엔드 컴퓨팅 성능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수많은 도전과 승리를 지켜봐 왔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전환점을 마련한 것은 Oculus의 Quest 공개였습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핸드 컨트롤러,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 혼합 현실(MR) 요소를 탑재하고 고품질 소재로 제작된 퀘스트는 399달러라는 소비자 친화적인 패키지로 VR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퀘스트의 가장 놀라운 점은 5~10와트의 전력만 사용하여 모바일 칩에서 이러한 고급 기능을 구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메타는 고퀄리티 PC VR 게임을 가져와서 퀘스트의 제한된 하드웨어에서 구현하는 능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퀘스트에 대한 메타의 노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메타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핸드 트래킹을 도입하고, 무선 PC 연결 기능까지 제공했습니다.
Quest 2는 견고한 헤드셋이었지만 저렴한 정품 스트랩, 제한된 동공 간 거리(IPD) 조정, 전반적인 소재 품질 저하로 인해 품질 면에서 약간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개선된 점과 소비자 친화적인 가격을 유지했습니다.
오큘러스 3는 퀘스트 2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향상된 성능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MR 기능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당한 기능을 갖춘 가장 접근하기 쉬운 MR 헤드셋이 될 예정입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