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스마트폰 추천 순위 BEST 10+

오래된 스마트폰이 점점 한둘씩 먹통이 되어갈 때 스마트폰 추천 글을 보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워낙에 기술이 빨리 발전하다 보니 어느 기종을 사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스마트폰은 구매 방법도 워낙 다양하고 모델도 저마다 특징이 있으며, 가격대도 200만원 가까이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부터 30만원 이하의 가성비 스마트폰 추천 제품들도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격대별로 추천하는 최신 스마트폰부터 가성비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을 보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2024년 최신 스마트폰

다양한 스마트폰을 본격적으로 소개해드리기 전 “아 그냥 나는 최신 스마트폰 구매할래!” 라는 분들을 위해서 올해 출시되는 최신 스마트폰만 따로 모아봤습니다.

갤럭시Z 플립 4

New

삼성전자갤럭시 S24 울트라

안드로이드 최초의 AI 폰

장점

  • 고화질 카메라 성능
  • 강화된 AI 기능
  • 높은 내구성과 스크래치 저항성

단점

  • 높은 가격대

갤럭시 S24 제품 중에서도 갤럭시 S24 울트라는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기능을 자랑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색상은 바이올렛, 옐로, 블랙, 그레이, 그리고 울트라 전용 옐로우로 제공되며, 티타늄 소재로 제작되어 스크래치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AI 기능은 ‘삼성 가우스’로 대표되며, 사진 편집, 웹페이지 요약, 이메일 작성 지원, 실시간 통화 번역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평면 디스플레이는 기존 엣지스타일 대비 사용의 편리함을 개선했습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는 최대 2,600 니트의 밝기와 AMOLED 패널을 탑재하여 뛰어난 가독성을 자랑하며, 울트라 모델은 QHD 해상도를 지원하여 더 넓은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스펙 면에서 울트라는 스냅드래곤 8 Gen 3세대를, 일반 및 플러스 모델은 엑시노스 2400 AP를 탑재하며, 각각 8GB 및 12GB 램으로 멀티태스킹과 다중 작업이 가능합니다.

저장 용량은 256GB, 512GB, 1TB로 제공됩니다.

카메라 성능은 특히 눈에 띄는데, 전면 1200만 화소, 후면 2억 화소, 100만 화소 5배 광학줌 지원 잠망경 카메라, 5000만 화소 3배 광학줌 지원 망원 카메라,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등 다양한 렌즈를 탑재하여 높은 퀄리티의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 지금 다른 사람에게 줄 선물을 고민중이시라면? 리뷰구루의 선물 가이드 글을 확인하세요!

✅ 20대 여성에게 감동이나 어필할 수 있는 선물은? : 20대 여자 생일선물 추천30대 남성이 그간 받아보지 못한 센스 있는 선물은? : 30대 남자 생일선물 추천부담되지 않는 선물을 찾고 계시다면 ? : 3만원대 선물

스마트폰 구매 팁

본격적 스마트폰 추천 글을 시작하기 전에 3분 정도면 읽을 수 있는 아래의 스마트폰 구매 팁을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아래 글에서는 왜 스마트폰을 자급제로 구매하고 알뜰폰을 쓰는 것이 더 가성비가 좋으며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꼭 알아야 할 5가지 스펙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급제를 사야 하는 이유

많은 분이 여전히 12개월 혹은 24개월 약정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하시기는 하지만 자급제 단말기를 구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급제 단말기란 특정 통신사의 약정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스마트폰 단말기만 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급제 단말기의 장점은 특정 통신사를 선택할 필요가 없어 통신비가 비교적 저렴한 알뜰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멤버십 혜택은 거의 없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급제 단말기가 더 가성비가 좋은 이유는 한 번에 통신비를 7만원, 8만원씩 내지 않고 자급제만 구매한다면 한 달 통신비를 3만원 이하로 혹은 1만 5천원 이하로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 VS 아이폰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 시리즈와 아이폰 시리즈로 나뉩니다. 윈도우폰도 있기는 하지만 현재는 거의 사용하는 분들이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장점은 아이폰과 비교할 때 종류가 다양하고 가격대도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30만원 이하의 스마트폰 구입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은 제조사도 다양해서 저마다의 특징도 제각기 다릅니다.

아이폰의 장점은 안드로이드폰보다 비교적 고성능이라는 점입니다. 아이폰은 안드로이드보다 보안성이 높으며 아이폰 시리즈 간에는 기기 변경 시에도 사용법이 동일하기 때문에 새로 나온 신형 아이폰을 구매해도 적응이 비교적 쉽습니다.

스마트폰의 CPU, AP

스마트폰의 성능을 결정짓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은 스마트폰의 CPU인 AP입니다. 쉽게 말해서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AP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P 종류는 3가지입니다.

스냅드래곤 : 퀄컴에서 개발하였으며 가장 최신은 스냅드래곤8 입니다. 스냅드래곤8 3세대가 탑재된 스마트폰으로는 갤러시 S24가 있습니다.

엑시노스 : 삼성에서 개발하였으며 현재 최신형은 엑시노스 2400이며 일부 갤럭시 S24에 엑시노스 2400이 탑재되었습니다.

애플A : 애플에서 개발하였으며 현재 가장 최신형은 A17 프입니다.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에 탑재되었습니다.

스마트폰 램은 다다익선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도 램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램은 보통 4,6,8,12GB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플래그쉽 모델일수록 스마트폰 램이 높지만, 용도에 따라서 적당한 램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은 자체 기능으로 램을 많이 사용할 것 같으면 강제로 리프레쉬를 시키기도 합니다. 즉,10GB 램을 사용해도 강제로 6GB 또는 8GB 선으로 리프레쉬는 시키는 것이죠.

그래도 램은 다다익선이기는 합니다.

4GB : 가장 기본적인 램 용량입니다. 단일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6GB :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램 용량의 마지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GB : 고사양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인터넷 및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는 8GB는 필요합니다.

12GB : 램을 많이 먹는 게임이나 작업을 하며 멀티테스킹을 하실 때 필요합니다.

카메라

스마트폰 카메라는 오직 카메라 화소수로만 따져보고 성능을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술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들의 카메라 성능은 과거보다 매우 월등해졌습니다.

당장 유튜브에서만 봐도 갤럭시 S23 울트라와 아이폰 14의 카메라 비교 영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전반적으로 보자면 아이폰이 시네마틱 모드 등으로 영상 촬영은 뛰어나지만, 갤럭시가 사진 촬영에는 더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 S23 울트라는 사진 촬영에도 100배줌이나 오토프레이밍, 디렉터뷰 등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고 광학줌을 더 많이 가지고 있어서 확대도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갤럭시는 슈퍼스테디 모드를 지원해서 손떨림 방지도 우수합니다.

중국산 가성비 스마트폰의 좋은 카메라도 점점 갤럭시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출시하는 레드미노트11 프로는 108MP 카메라가 탑재되어서 갤럭시노트 S20과 거의 유사한 카메라 화질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출고가 기준으로 100만원 이상 차이가 나죠.

저장용량

스마트폰의 저장용량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커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사진의 화질이 높아지고, 동영상도 4K 촬영을 지원하면서 용량이 점점 커졌죠.

여기에 각종 애플리케이션들도 기능이 추가되며 용량을 점차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고사양게임을 하나 설치하기라도 한다면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라는 에러 메시지를 쉽게 볼 수 있죠.

그래서 몇몇 기기는 마이크로SD카드를 지원해서 외부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지만 모든 기기가 지원하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사용자에 따라서 적은 용량으로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많이 찍는 분들은 128GB 이상의 저장용량을 지원하는 기기를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을 하시는 분들은 512GB 이상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화면크기

스마트폰 화면크기는 무게와 비례합니다. 화면의 크기가 커질수록 스마트폰 무게도 늘어납니다. 또한, 너무 큰 화면은 사용자에 따라서 무겁고 한 손으로 조작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중에서 가장 가볍고 작은 스마트폰 추천 제품은 아이폰 13 미니입니다. 화면크기는 5.4인치이고 무게는 173g입니다. 반면에 아이폰13프로맥스의 무게는 238g이며 크게는 6.7인치입니다.

갤럭시 시리즈 중에서는 갤럭시 Z 플립 5가 무게 187g으로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7인치입니다. 새롭게 나온 갤럭시 S23 울트라의 무게는 233g이며 화면 크기는 6.8인치입니다.

각종 기능

커스텀 : 안드로이드 제품은 커스텀이 자유롭습니다. 갤럭시는 Good Lock, One Hand Operation + 등과 같은 어플을 통해서 세세하게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사후지원 : 아이폰이 갤럭시보다는 사후 지원을 오래 해주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2015년에 출시된 아이폰 6s는 2021년 iOS 15까지 지원을 해주었지만 2016년에 출시한 갤럭시 S7 엣지의 사후지원은 2020년에 종료된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 갤럭시에서만 지원되는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가입자가 1000만명이 넘었으며 간편 결제 서비스로 매우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애플페이 : 대한민국에서도 애플페이가 사용이 가능하지면서 삼성페이와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iOS 16.4 출시와 함께 도입이 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 현재 삼성이 독주 중인 분야입니다. 책처럼 접히는 갤럭시 Z 폴드와 위아래로 접히는 갤럭시 Z 플립 시리즈가 있습니다.

AOD : 스마트폰이 꺼져 있을 때도 화면에 시계 및 날짜 등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삼성 갤럭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애플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14 시리즈부터 지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AOD : 스마트폰이 꺼져 있을 때도 화면에 시계 및 날짜 등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삼성 갤럭시는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애플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아이폰 14 시리즈부터 지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 추천 순위 BEST

갤럭시Z 플립 4

삼성전자갤럭시 S23 울트라

S22의 단점을 잘 보완하고 발전시킨 삼성 스마트폰

장점

  • 잘 설계된 AP
  • S펜 탑재
  • 2억 화소 카메라

단점

  • S22보다 좀 비싸짐

갤럭시 S23 시리즈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S23 울트라는 전작인 S22 울트라와 비교할 때 디스플레이, CPU, 그리고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는 크게 변화되지 않았으며, 화면의 가장자리가 곡선으로 마감되었고 옆 면의 버튼이 조금 더 커졌습니다.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2 for Galaxy를 탑재하였습니다. 스냅드래곤 8 Gen 1보다 성능은 35%, 전력 효율은 40%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for Galaxy라는 것에서 아시겠지만, 일반 스냅드래곤 8 Gen 2 보다 더 갤럭시S23에 맞춘 갤럭시 전용 칩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8인치 크기에 QHD+ 해상도입니다. S23 시리즈에는 비전 부스터 기능이라는 주변 빛 밝기에 따른 화소 단위 조절 기능이 탑재됩니다.

RAM은 국내에서는 12GB 모델만 판매하고 있으며, 저장공간은 256, 512, 그리고 1TB 등이 있습니다.

S23 울트라는 다른 시리즈와 달리 가변 주사율이 1~120Hz로 자동 조절됩니다. S23과 S23 플러스는 48Hz에서 120Hz까지만 자동 조절됩니다.

배터리 용량은 전작인 S22와 동일한 5000mAh입니다. 퀄컴 퀵 차지 2.0 규격 고속충전 기술과 고속 무선충전 기술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AP 저전력 설계로 실 배터리 시간은 더 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메라 성능이 S22 보다 더 좋아졌습니다. S22 울트라는 2억 화소 광각 카메라 탑재로 S22 1억 8000만 화소 광각 카메라보다 화소 수가 늘어났습니다. 동영상 촬영 해상도는 8K 30p입니다. 또한 광학식 흔들림 보정 기능이 매우 훌륭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무게는 S22 228g에서 S23 233g으로 5g 정도가 더 늘었습니다. 매우 미세하게 늘었기 때문에 느끼기는 어렵습니다.

S23 울트라와 S23 시리즈와의 차이로는 S펜 내장, 1~120Hz 가변 주사율, 램 12GB, 디스플레이 성능, 2억 화소 광각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 1월 17일에 공개되는 갤럭시 S24 시리즈 중 갤럭시 S24 울트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
삼성이 S22 GOS 논란 때문에 곤욕을 치뤄서인지 정말 S23은 역대급 갤럭시로 출시되었네요. 더 넓은 면적의 배이퍼 챔버가 모든 모델에 적용이 되어서 발열도 잘 잡았다는게 느껴집니다.
🤩
아이폰이랑 점점 격차가 줄어드는 것이 느껴집니다. 전 모델의 가변 주사율이 120Hz 지원되고 이번에 AP 성능 업그레이드로 CPU에서도 아이폰을 많이 따라잡았네요. GPU는 더 좋구요. 배터리 충전도 제 친구 아이폰이랑 비교하면 더 빠르고, 통화녹음이 가능하다는 것도 회사 생활하는 입장에서는 포기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갤럭시Z 플립 4

New

삼성전자갤럭시 Z 플립 5

힌지 부분이 강화되고 발열이 잡힌 이쁜 삼성 스마트폰

장점

  • 외부 디스플레이 탑재
  • 120Hz 주사율
  • CPU 성능 향상

단점

  • 동일한 배터리 용량

갤럭시 Z 플립 5는 센세이셔널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습니다.

외부 디스플레이는 3.4인치로 확대되어 시각적 편의성과 디자인이 강화되었습니다.

외부 화면의 확대로 앱 실행, 문자 확인, 텍스트 입력 등이 가능해졌으며, 폰케이스 꾸미기도 가능합니다.

3.4인치 커버 화면으로 사진 촬영이 더 편리해졌고, 공유도 가능합니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6.7인치로 유지되었으며 120Hz 화면주사율이 지원되어 부드러운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카메라는 안쪽 10MP 셀피 렌즈와 외부 12MP 메인, 초광각 렌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냅 드래곤 8 Gen 2 프로세서 탑재로 성능 및 전력 효율이 향상되었습니다.

3700mAh의 배터리 용량은 동일하나, 최적화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개성의 표현과 사진 촬영의 향상은 외부 디스플레이의 확대로 인한 주요 변화 중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Z 플립 5는 외관과 성능 모두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보여줍니다.

🤑

갤럭시 Z 플립 5의 발열과 배터리 타임이 플립4보다 훨씬 개선된 점은 큰 장점입니다. 화면 주름 문제도 해결된 것 같으며, 완전히 접히는 디자인은 실용성과 세련미를 동시에 캐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격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면서도 기본 용량이 두 배로 늘어나 실질적으로 더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외부 디스플레이의 크기 증가와 기능 향상은 실물로 보니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플립 4 사용자들에게는 후회를 안겨줄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

갤럭시 Z 플립 5의 CPU 성능은 애플을 따라잡을 수 있는 수준으로 혁신적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걱정되는 부분은 발열 문제로, 이 부분만 해결된다면 이전 버전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훌륭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와 발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다면, 만족도는 크게 상승할 것이고 제품의 가치 역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열 문제를 극복하면 역대급 플립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은 단순한 팬심이 아닌 제품의 높은 잠재력에 대한 확신에서 비롯된 기대입니다.

아이폰14

애플아이폰14 및 아이폰14 프로

새롭게 추가된 신기능이 주목받는 아이폰14 시리즈

장점

  • (프로) 다이나믹 아일랜드
  • (프로) AOD 추가
  • (프로) 4800만 화소

단점

  • 일반 아이폰14와 아이폰14프로 차이가 큼

2022년 9월에 공개된 아이폰14 시리즈는 총 4가지로 출시되는데요. 아이폰14, 아이폰14 플러스, 아이폰14 프로, 그리고 아이폰14 프로맥스입니다.

일반 아이폰14 시리즈는 A1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아이폰14 프로 시리즈는 A16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A15보다 전력 사용량이 20% 감소하였고 성능은 25% 정도 좋습니다.

120Hz 고주사율은 아이폰14 프로 시리즈만 지원됩니다. 또한, 최대 밝기도 아이폰14는 800니트이며 아이폰14 프로는 1000니트입니다.

무게가 가장 가벼운 제품은 아이폰14가 172g으로 가장 가벼우며 가장 무거운 제품은 아이폰14 프로맥스로 240g입니다.

아이폰14 프로맥스 시리즈에서만 지원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주로 카메라 관련 기능들인데  ProRes 동영상촬영, Apple ProRaw, 야간 인물 사진, 광학 줌인 3배, 그리고 망원 기능 등입니다.

아이폰14 프로와 프로맥스에서는 디스플레이 상단의 노치가 없고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탑재됩니다. 긴 타원형 모양 펀치홀로서 앱 실행 및 조작에 따라 디자인이 자유자재로 바뀝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 처음으로 AOD 상시 디스플레이가 지원이 됩니다. 그러나 이 또한 아이폰14 프로 시리즈에서만 지원됩니다.

후면 카메라는 프로 시리즈는 4800만원이며 일반 아이폰14는 1200만 화소입니다.

갤럭시Z 플립 4

New

삼성전자갤럭시 Z 폴드 5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삼성 플래그쉽 스마트폰

장점

  • 시원시원한 디스플레
  • 카메라 설정이 다양한
  • 최고급 성능

단점

  • 여전히 비싼 가격

삼성 갤럭시 Z 폴드 5는 시장에서 주목받는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큰 디스플레이와 휴대성, 성능 면에서 압도적인 장점을 보입니다.

이 제품은 전 모델보다 가볍고 얇게 디자인되었으며, 플렉스 힌지의 적용으로 휴대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성능과 배터리 효율이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저장 공간 옵션도 제공됩니다.

멀티태스킹 기능과 폴더블폰 최적화 기능이 강화되어 생산성이 증가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7.6인치 메인과 6.2인치 커버로 구성되어 풍부한 시청 경험을 제공하며, 다양한 카메라 설정이 탑재되었습니다.

게임 성능은 그래픽과 인공지능 솔루션을 통해 역동적인 경험을 선사하며, 4,400mAh의 배터리와 빠른 충전 기능이 지원됩니다.

가격은 256GB 모델은 209만 7,700원, 512GB 모델은 221만 8,700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갤럭시 Z 폴드 5를 사용해보니 S펜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훨씬 얇아지고 가벼워진 S펜은 휴대성이 좋아져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기대했던 것보다 크게 변한 점은 없었습니다. 가격 또한 상당히 높아 부담스러웠구요. 폴드 4 사용자라면 조금 망설이실 것 같고 그 이전 버전이나,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습니다.

😍

결국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해봤을 때 갤럭시 Z 폴드 5로 구매하기로 했습니. 처음에는 S23울트라, 플립5, 아이폰 등도 고려했지만, 폴드의 특징이 제게 가장 맞았습니다. 플립은 너무 자주 열어야 하는 부분이 불편했고, 아이폰은 기기 변경의 부담이 있었습니다.

근데 폴드는 커버 화면 기능과 영상 감상 시의 편리함이 독보적이었습니다. 특히 분할 화면 기능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폴더블폰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2 스마트폰 추천

삼성전자갤럭시 S22 울트라

S펜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가장 성능 좋은 삼성 스마트폰 추천

장점

  • S22 시리즈 중 가장 큰 화면
  • S펜 기본 제공
  • 용량 1TB까지 선택 가능

단점

  • 후면에 스크레치가 잘 남

삼성의 새로운 안드로이드 OS 스마트폰인 갤럭시 S22는 세 가지 라인업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일반형인 갤럭시S22, 디스플레이가 조금 더 큰 갤럭시S22플러스, 그리고 갤럭시 노트와 비슷한 갤럭시S22울트라입니다.

세 가지 라인업은 모두 같은 AP인 스냅드래곤 8 Gen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디스플레이, 카메라, 램 등이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S22 울트라 스마트폰 추천하는 이유는 다른 라인업과 여러가지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램이 12GB이고 용량은 1TB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부터 다른 두 라인업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S22및 S22플러스의 모서리는 둥그스름한데 S22울트라는 각이 져 있어서 갤럭시 노트와 비슷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전·후면에는 전체적으로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가 탑재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6.8인치로 매우 큰 편에 속합니다. 여기에 가변 주사율을 1~120Hz 까지 지원하며 밝기도 1750nit로 굉장히 밝은 화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메라도 다른 라인업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전면 4천만 화소 AF, 후면 1억 800만 기본 렌즈 화소에 초광각 렌즈, 그리고 3배 망원, 10배 폴디드 망원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S22울트라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한다면 S펜을 기본으로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과거 갤럭시 노트20과 같이 하단에 S펜이 수납이 됩니다.

S펜은 4096필압 틸트 인식 내장 S펜이며, S펜의 궤적을 AI가 예측도 해서 기존의 S펜보다 반응성이 3배는 더 향상되었습니다.

🤩
S22랑 S22울트라랑 무엇을 살까 고민하다가 아무래도 화면도 더 크고 배터리 용량도 더 좋아서 S22 울트라로 정했습니다. 지금은 너무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배터리는 S22보다 체감상으로는 1.5배는 더 오래갑니다.
😆
GOS 이슈가 있다고는 하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그렇게 크지 않았네요. 삼성의 플래그십 기기라서 성능 기대를 많이 하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만족합니다. 애플이랑 비교를 하면 애플 칩이 워낙 넘사벽이라서 따라잡기 힘들겠지만, 안드로이드 제품 중에서는 사실 최고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8인치
CPU스냅드래곤8 Gen1
램과 저장용량12GB, 256GB
무게227g
배터리5000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삼성페이, IP68

구글 픽셀 6

구글픽셀6 프로

구글에서 출시한 최신 스마트폰 추천

장점

  • 뛰어난 구글 픽셀 전용 기능
  • 준수한 카메라
  • 가성비 좋은 성능

단점

  • 지문인식이 조금 느림

구글 픽셀6와 픽셀6 프로를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구글 픽셀6는 FHD+디스플레이에 90Hz 주사율, 크기는 좀 더 작고, 램은 8GB이며, 카메라 화소 수가 좀 더 적고, 저장용량 최대 256GB 배터리는 4614mAh입니다.

구글 픽셀6 프로는 엑시노스 기반의 구글텐서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램은 12GB이며, 내장 메모리는 최대 512GB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71인치이며 최대 312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OLED 펀치홀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LTPO 적용으로 가변 주사율이 10~120Hz까지 지원됩니다.

카메라는 전면이 12MP이고 후면은 50MP입니다. 망원과 초광각 트리플은 각각 48MP, 12MP로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의 플레그쉽 스마트폰임에도 가격이 다른 제조사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추천 제품들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플래그쉽 스마트폰 추천입니다.

디자인이 실용적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검지로 받쳐서 사용하기 편리하면 책상이나 평평한 곳에 놓았을 때도 덜컹거리지 않습니다.

지문인식센서가 조금 인식이 느리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또한 벤치 점수에서도 스냅드래곤888보다 좀 더 떨어지는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 픽셀 전용 기능이 매우 편리하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받아쓰기나 사진 촬영 시 Ai로 물체 지우기 기능 등이 있습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4인치
CPU구글 텐서
램과 저장용량12GB, 128GB
무게207g
배터리4614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Qi무선충전, IP68

갤럭시 A53

삼성전자갤럭시 A53

갤럭시 A52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삼성 스마트폰

장점

  • 배터리가 우수함
  • 가벼움
  • 가성비가 좋음

단점

  • 3.5mm 이어폰 단자 제거

2022년 3월에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갤럭시 A53은 엑시노스 1280을 탑재하였으며 6GB 램에 128GB 저장용량을 제공하는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추천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6.5인치이며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대 주사율이 120Hz까지 지원이 되고 HDR10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밝고 색감이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디스플레이 비율이 20:9인데 기기를 실제로 보면 디스플레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카메라도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지 않아서 화면이 더 크게 보입니다.

고속충전 기술을 지원하며 배터리 용량은 5,000mAh입니다.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꽤 큰 배터리 용량을 제공하는 편입니다.

A52s에서 제공이 되던 3.5mm 이어폰 단자가 A53부터 제거되어서 아쉽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또한, 기본 번들 충전기 15W짜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추후에 갤럭시 A53s를 출시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그 이유는 전에 출시한 A52s와 비교할 때 스펙 상으로 큰 우위를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5인치
CPU엑시노시1280
램과 저장용량6GB, 128GB
무게189g
배터리5000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사성페이, IP67
샤오미 홍미노트 10 Pro

샤오미홍미노트10 프로

플래그쉽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는 샤오미 스마트폰 추천

장점

  • 1억화소가 넘는 카메라
  • 120Hz 주사율 지원
  • 배터리 효율이 좋음

단점

  • 카메라 OIS 미지원

샤오미 홍미 노트10 프로는 샤오미에서 2021년에 공개한 스마트폰입니다. Redmi Note 10 Pro 라는 제품으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AP로는 스냅드래곤 732G를 탑재하였고 메모리는 6GB 혹은 8GB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메모리는 128GB까지 지원하며, 마이크로 SD카드로 2T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67인치이며 슈퍼아몰레드에 화면 비율은 20:9입니다. 해상도는 2400 x 1800까지 지원해서 고해상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측면 지문인식을 지원하며 전면 카메라를 통해서 얼굴 인식 기능도 지원합니다. 최대 주사율은 120Hz이며 터치 샘플링 레이트 240Hz도 지원합니다.

후면 카메라 화소가 1억 800만 화소인 카메라를 기본 카메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118도 초광각 800만 화소 카메라,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 5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AOD가 10초밖에 지원이 되지 않아서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항상 AOD를 뜨게 하려면 개발자 모드에서 따로 세팅을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 샤오미 홍미노트 11과 홍미노트 11 프로가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출시된 최신형 홍미노트이며 한국 출시는 2022년 4월에 출시 예정입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67인치
CPU스냅드래곤732G
램과 저장용량6GB, 128GB
무게193g
배터리5020mAh
기타 기능얼굴인식, IP53, 듀얼유심
갤럭시 A32

삼성전자갤럭시 A32

삼성의 중저가형 스마트폰 추천

장점

  • 미니멀 디자인
  • 배터리가 뛰어남
  • 90Hz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단점

  • 속도가 조금 느림

갤럭시 A32는 2021년 1월에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입니다. 프로세서로는 미디어텍 Helio G80을 사용했으며 메모리는 4GB입니다. 용량은 64GB라서 게임이나 고사양작업에는 적합하지 않고 카톡, 인터넷 용도 정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의 중저가형 라인업 중 하나인 갤럭시 A32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6.4인치로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습니다. 무게도 184g으로 적당한 편입니다.

지문인식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전면카메라는 2000만 화소 후면 카메라는 4개의 렌즈로 각각 6400만, 800만, 500만, 500만 화소입니다.

배터리는 5,000mAh인데 적당히 큰 용량을 자랑합니다. 또한,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등의 생체인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4GB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따로 마이크로 SD카드를 사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SD카드는 1TB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AOD, 삼성패스 등의 기본적인 삼성 기능 사용이 가능하고 놀랍게도 슈퍼 스테디 액션캠이라는 기능으로 흔들림 없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전작에 비해서 성능적으로 큰 개선을 이루었지만 조금 무리가 가는 작업을 할 때는 끊기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4인치
CPU미디어텍 Helio G80
램과 저장용량4GB, 64GB
무게184g
배터리5000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얼굴인식, 삼성페이
갤럭시 A23

삼성전자갤럭시 A23

대용량, 대화면, 가성비를 자랑하는 삼성 스마트폰

장점

  • 나쁘지 않은 가격
  • 큰 화면
  • 마이크로SD카드 사용가능

단점

  • AOD 지원안함

갤럭시 A23는 2022년 3월에 삼성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입니다. 디스플레이 비율은 20:9 비율을 적용해서 전면에 전체가 거의 디스플레이라 꽉 찬 화면을 보여줍니다.

AP는 스냅드래곤 680이고 램은 4,6,8GB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두 가지로 64GB와 128GB입니다. 적은 용량은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5000mAH이며 고속충전 기술을 지원해서 빠르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기기 측면 전원버튼에 있습니다.

아몰래드 대신에 LCD가 탑재되어서 AOD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의 몇 안 되는 LCD 폰 중 하나입니다.

6.6인치의 대화면에 주사율을 90Hz까지 지원하는 삼성의 가성비 라인업 스마트폰이지만 성능 대비 가격이 조금 비싸게 느껴진다는 리뷰가 있습니다.

가격과 비교할 때 카메라 성능이 뛰어난 편입니다. 동영상 광각 기능도 제공하고 OIS도 지원하며 다양한 사진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A23는 고성능 게임을 플레이하기에는 조금 무리지만 유튜브 시청, 인터넷 검색, 카카오특은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상세스펙

화면크기6.6인치
CPU스냅드래곤 680
램과 저장용량4GB, 128GB
무게195g
배터리5000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얼굴인식, FM라디오 지원
갤럭시Z 플립 4

삼성전자갤럭시 Z 플립4

Z플립3보다 늘어난 배터리와 안정감

장점

  • 배터리 용량 증가
  • 안정감 증가
  • 최신 4세대 폴더블폰

단점

  • 마이크로SD카드 지원안됨

갤럭시 언팩 2022에서 공개된 삼성전가 갤럭시 Z 플립4는 글로벌적으로 400만대 이상 팔렸던 전작인 Z플립3의 후속작입니다.

전작에 비해서 크게 개선된 것에는 힌지의 설계 변경으로 부피를 확보할 수 있어서 배터리 용량이 늘어났으며, 폼팩터의 개선으로 안정감이 높아진 것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크기가 미세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전작에 대비해서 세로 1.5mm, 가로 1.2mm가 줄어들었습니다.

힌지 구조 개선은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게 되어서 Z플립3의 3300mAh에서 3700mAh로 12% 정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25W 이상의 충전기를 사용하면 30분 만에 최대 5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스냅드래곤8+ 1세대 칩이 탑재되었습니다. 실제 작동 시간이 늘어났으며 동영상 재생을 기준으로 최대 3시간 정도 더 확보되었습니다.

RAM은 LPDDR5 SDRAM 8GB 단일이며 내장 저장공간은 128GB부터 512GB까지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크로SD 사용이 안 되기 때문에 큰 용량으로 처음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울트라씬 강화유리를 사용하였으며 다이내믹 아몰래드 2X 방식 인피니티 플랙스 디스플레이가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에 고릴라 글래스 중에서도 가장 강도가 높은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가 커버 디스플레이에 사용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스펙에서는 120Hz 자동 가변식 주사율, 240Hz 터치 샘플링 레이트, 그리고 HDR 10+까지 지원하며 속도감과 색감 모두 뛰어납니다.

후면 카메라는 삼성 아이오셀 센서 1200만 화사 카메라와 소니 엑스모어 센서 1200만 화소 등 두 가지가 듀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1000만 화소입니다. 야간 촬영이 더 뛰어나 졌다는 평이 있습니다.

모션 및 제스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는 모션을 통해서 화면 켜기 및 끄기를 쉽게 할 수 있고 무음 전환가 손으로 밀어 캡쳐, 그리고 스마트 알림과 전화 및 메시지 발신도 가능합니다.

삼성 월렛이 탑재가 되면서 삼성 페이 뿐만 아니라 신분증과 학생증, 신용카드부터 영화 티켓과 비행기 티켓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 닫혀 있는 상태에서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Z 플립4가 플립3이랑 비교할 때 디자인적으로는 크게 변한게 없기는 하지만 저는 그게 더 마음에 드네요. eSim이랑 성능도 소소하게 개선되었고, 배터리 용량도 늘었으니 개선이 아예 안 된 것도 아니고 말이죠.
🥰
전작보다 지문이 더 안 묻어서 좋네요. 그리고 열고 닫는 거도 전에는 조금 더 빡빡하다고 느꼈는데 지금은 더 가볍게 열리는 것 같습니다. 발열도 여러 영상으로 보니까 열분산에 신경을 써서 발열도 맣이 좋아졌구요.
아이폰 13

애플아이폰 13

일반형, 미니, 프로, 프로맥스까지 다양한 아이폰 라인업

장점

  • 오래가는 배터리
  • Ios 특유의 부드러움
  • 뛰어난 보안성

단점

  • AOD 지원안함

아이폰13은 현재 미니, 프로, 프로맥스 버전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A15칩셋을 사용해서 플래그쉽 스마트폰 중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최신형 아이폰입니다.

아이폰13은 크기는 6.1인치이며 두께는 7.65mm인데 아이폰12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무게는 174g으로 아이폰12보다 조금 더 무겁습니다.

저장공간은 아이폰13 시리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아이폰13 프로부터는 최대 1TB의 저장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TB 저장공간은 4k 동영상을 많이 찍는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외장메모리는 여전히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에 있었던 인물사진모드를 동영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 동영상 모드는 아이폰 동영상 촬영 모드 중에서도 극찬이 끊이질 않는 모드로서 박찬욱 감독이 아이폰13으로 단편영화 ‘일춘몽’을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아이폰13 프로부터는 카메라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손떨림 보정, 선명한 야간 촬영, 역광 시 촬영 보조 등으로 초보도 전문가처럼 촬영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좋은 스마트폰 추천으로 아이폰13 프로가 손꼽히는 이유죠.

아이폰은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몇 가지 이유로 아이폰 구매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는 외장메모리를 지원 안함, 국내 애플페이 지원 안함, 통화 중 음성녹음 안됨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관련글 : 애플 노트북 및 맥북 추천, 맥북에어 vs 맥북 프로 2022년

상세스펙

화면크기6.8인치
CPU스냅드래곤8 Gen1
램과 저장용량12GB, 256GB
무게227g
배터리5000mAh
기타 기능지문인식, 삼성페이, IP68
갤럭시Z 폴드 4

삼성전자갤럭시 Z 폴드4

고품질 사진 및 동영상 촬영 기능이 강화된 4세대 폴더블폰

장점

  • 데스크바 추가로 편의성 증가
  • 스와이프 제스처 추가
  • 뛰어난 카메라 스펙

단점

  • 마이크로SD카드 지원안함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4가 전작에서 가장 크게 개선된 부분이라고 한다면 히트파이프가 탑재가 되면서 발열관리가 뛰어나졌다는 것입니다.

무게와 크기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습니다. 무게는 접었을 때 271g에서 263g으로 두께는 14.4mm에서 14.2mm로 조금 줄었습니다. 디자인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AP는 퀄컴의 플래그십 모바일 AP인 스냅드래곤 8+ Gen1이 탑재되었고, 램은 전작과 동일한 LPDDR5 SDRAM 12GB입니다. 용량은 256GB에서 1TB까지 선택이 가능하며, 마이크로SD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 구매할 때 용량이 큰 제품을 구매하길 권장합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이며 120Hz 가변 주사율이 적용되었습니다. HDR 10+를 전작과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커버디스플레이는 6.2인치이고 화면비가 24.5:9에서 23.1:9로 달라졌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4400mAh입니다. 고속 무선충전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0%에서 50%까지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후면 카메라는 트리플 렌즈입니다. 삼성 센서 5000만 화소, OIS 기술이 적용된 삼성 S5K3K1 센서 1000만 화소, 그리고 소니 엑스모어 센서 1200만 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소니 IMX374센서 1000만 화소입니다.

카메라 기능으로는 나이토그래피가 탑재되었습니다. 나이토그래피는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 품질을 개선하는데 사용이 되는 기능으로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 시 디테일과 프레임이 개선되는 기술입니다.

모션 및 제스처 기능이 추가되면서 화면을 켜고 끄는 기능이 편리해졌으며, 스마트 스테이로 전면 카메라가 사용자 얼굴을 인식하는 동안은 화면이 꺼지지 않습니다.

삼성 월렛 기능으로 스크린을 닫은 상태에서도 결제가 가능해졌고, 각종 ID 및 결제 및 개인 정보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측면에 있는데 잠금 해제부터 삼성 패스 및 페이 그리고 각종 인증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e-SIM을 연계할 수 있는 듀얼심을 지원하며 FM라디오를 지원합니다. 방수등급은 전작과 동일한 IPX8 등급입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