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들 저장공간이 부족하게 되면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이 외장하드 추천 제품입니다. 특히나 데스크탑이 아닌 노트북은 사용할수록 저장용량이 부족한 것을 크게 느끼게 되는데요.
외부에서 USB를 통해서 쉽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외장하드는 여러 가지로 활용성이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외장하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무게는 가벼워지고 용량은 더 크게 늘어나게 되었죠.
그렇지만 외장하드는 제조사도 워낙 다양하고 최근에는 HDD 외장하드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안정성 및 휴대성이 뛰어난 SSD 외장하드를 선택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외장하드 추천 제품 BEST 10을 소개해 드리기 전에 외장하드 구매가이드를 먼저 읽어보시고 외장하드 구매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외장하드 추천 구매가이드
외장하드 장단점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외장하드는 HDD를 사용하는 외장하드를 말합니다. 외장하드의 장점은 비교적 대용량의 데이터 보관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으면서 가격도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외장 SSD보다 용량이 큰 편인데 최대 용량으로 보자면 10~20TB 제품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의 충격에 외장 SSD에 비해서 비교적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외장 SSD보다 고온 및 정전기에 강력하여서 충격만 조심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 SSD 장단점
외장 SSD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외장하드보다 월등히 뛰어난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WD의 외장하드의 My Passport SSD는 최대 속도가 500MB/s가 넘습니다.
보통 외장하드의 최대 속도가 100~150MB/s를 고려한다면 외장 SSD가 속도 면에서 굉장히 우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장 SSD는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최대 용량이 2TB 정도까지만 지원하고 있으며,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외장 SSD가 외장하드보다 3~5배 정도 비쌉니다.
외장 SSD는 구조적으로 물리적인 충격에 외장하드보다는 강합니다. 그러나 외장SSD는 플래시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레시 메모리의 특성상 고온 및 정전기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외장하드 저장용량
외장하드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외장하드의 저장용량입니다. 저장용량이 높아질수록 가격대가 비싸지는 경향이 있으며 반대로 무게는 무거워집니다.
보통 같은 외장하드 라인업 중에서 4TB 정도까지는 휴대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그러나 10TB 이상의 외장하드는 휴대하고 다니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외부전원이 따로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외장하드를 구매할 때 용량이 높은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1TB, 2TB, 그리고 4TB가 생각보다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장하드와 외장 SSD는 같은 저장용량이더라도 가격 차이가 크게 납니다. 예를 들어서 같은 회사의 외장하드가 1GB당 50원 정도일 때, 외장SSD는 1GB당 180원일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외장하드 휴대성
외장하드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휴대성일 텐데요. 이동하고 다니면서 필요한 데이트를 쉽게 백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동이 잦은 분이라면 외장하드를 구매할 때 크기가 작고 가벼운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크기는 보통 3.5인치 및 2.5인치가 있습니다.
휴대성으로 따지자면 외장SSD가 외장HDD보다 더 뛰어납니다. 그리고 이동하면서 동영상 및 사진편집을 하신다면 외장 SSD가 가격이 좀 더 비싸더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외장 HDD의 무게는 150g 내외이며 외장 SSD의 무게는 60g 내외입니다.
외장하드 속도
현재는 대부분의 외장하드가 USB 3.0을 지원하기는 하지만 몇몇 오래된 외장하드 제품이나 컴퓨터는 USB 2.0만 지원하기도 합니다.
USB 3.0은 USB 2.0보다 전송속도가 10배나 빨라서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고 복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이 끊기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속도 면에서는 외장하드가 아무리 빨라도 외장 SSD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외장 SSD가 500MB/s라면 외장하드는 150MB/s 정도이기 때문에 크게 차이가 납니다.
외장하드 보안
외장하드는 휴대용으로 많이들 구매하시기 때문에 분실이 잦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라도 분실했을 경우 자료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안에 신경을 특히 써야 하는데요.
대부분의 외장하드 제조업체에서는 암호화 설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해서, 따로 암호를 입력해야지만 외장하드 접속이 가능하게끔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암호화 프로그램은 어떤 방법을 써도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데이터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암호를 잊어버리면 큰 낭패를 보기 쉽다는 것입니다.
외장하드 제조사 및 A/S
외장하드를 구매하실 때는 될 수 있으면 잘 알려진 제조사의 제품을 구매하시를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A/S 문제도 있지만, 대형 제조사일수록 외장하드의 안전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외장하드는 일단 손상이 되면 다시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데이터를 복구한다고 해도 일단 HDD에 손상이 갔기 때문에 계속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브랜드가 알려진 외장하드의 경우에는 무상 A/S 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균 3년 정도입니다.
외장하드 브랜드 중에서 잘 알려진 곳으로는 씨게이트, 도시바, WD, 삼성 등이 있습니다.
외장하드 기록방식
외장하드 또한 하드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식이 저마다 다릅니다. 과거에 많이 사용하던 방법은 LMR 방식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 많이 사용하였으며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PMR 방식은 도시바에서 개발한 데이터 기록 방식으로서 데이터를 수직으로 세워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온도 변화에 따른 데이터 손실이 적어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SMR 방식은 PMR 방식의 단점이었던 데이터 밀도를 높이기 위해 씨게이트에서 발표한 데이터 기록 방식입니다. 그렇지만 데이터 읽기에는 문제가 없는 반면 데이터 수정 및 쓰기 동작에서 속도가 떨어지고 데이터가 겹쳐질 때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안전성이 중요하다면 PMR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저렴한 가격에 용량이 높은 외장하드를 원하시면 SMR 방식을 채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현재 PMR 방식을 채택한 외장하드를 찾기가 굉장히 어렵다는 것입니다. 제품에 따로 표기하는 경우도 거의 없는 것도 안타까운 점입니다.
WDNew 마이북
총 14TB까지 선택이 가능한 외장하드 추천
장점
단점
WD New 마이북은 저장용량이 4TB, 8TB, 10TB, 12TB, 그리고 14TB까지 선택이 가능한 대용량 외장하드입니다. 동영상 파일은 1295시간을 MP3는 875만곡 정도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WD New 마이북는 길이 49m, 너비 139.3mm, 높이는 170.6mm로 휴대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사이즈입니다. 무게는 용량에 따라 다른데 평균 1kg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WD New 마이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로 영상작업 시 필요한 편집본 및 소스의 저장과 대용량 데이터를 백업하는 데 많이 사용하십니다.
전송방식으로 USB 3.2 Gen1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UBS 2.0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연결방식에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기본포맷은 exFAT로 윈도우 및 macOS를 동시 지원합니다.
백업 기능이 잘 되어 있습니다. 자동 백업 소프트웨어인 WD BACKUP을 사용할 경우 최소한의 리소스만을 이용해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합니다.
간편한 하드 마이그레이션 기능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수준의 백업도 가능합니다.
데이터 보호를 위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D 보안을 이용하면 256-bit AES 하드웨어 암호화를 통해서 데이터의 안전한 보호가 가능합니다.
온도 및 발열에 강한 설계로 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사용 시 온도가 조금 높게 나올 수 있는데 외장온도 권장 구동환경은 5도에서 35도이며, 보관하는 경우에는 -20도에서 65도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샌디스크익스트림 프로 포터블 SSD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NVme 성능의 외장 SSD 추천
장점
단점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포터블 SSD는 NVME SSD 스토리지 성능의 SSD 외장하드로서 읽기 속도는 최대 1050MB/s, 쓰기속도는 1,000MB/s로 굉장히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저장용량은 총 3가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500GB, 1TB, 그리고 2TB입니다. 외장 SSD로서 최대 2TB의 고용량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구성이 강력합니다. 방진, 방수 기능의 등급이 IP55 등급이기 때문에 웬만한 아웃도어 환경에서 견디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X레이, 2M 높이에서 낙하해도 충격이 없게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보다 작은 크기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샌디스크 익스트림 프로 포터블 SSD의 크기는 5.2x10cm로서 주머니에도 들어갈 정도로 작은 사이즈입니다.
강력한 휴대성을 보여주는 디자인으로 우측 상단에 카라비너 디자인으로 열쇠고리, 가방 벨트 등에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UBS 3.2 Gen2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이론상 엑세스 속도와 전송률은 최대 10Gb/s입니다. 4K 비디오 백업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256-bit AES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호가 필요한 콘텐츠는 비공개로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S는 최대 5년간 제한보증을 해주고 있으며 USB-A 전환 젠더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독립이 된 공간에 프로세서가 장착된 하드웨어 인크립션으로 보다 견고한 보안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게이트ONE TOUCH 외장하드
가성비 외장하드 추천
장점
단점
씨게이트 ONE TOUCH 외장하드는 1TB, 2TB, 4TB, 5TB 까지 저장용량 선택이 가능한 외장하드로서 1,2TB는 148g 정도이고 4,5TB는 268g정도의 무게입니다.
디자인이 전면 알루미늄 및 마감 처리로 고급스러우면서도 휴대하기에도 적합한 사이즈와 무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포트는 USB 3.0과 USB 2.0입니다. 그래서 구형 컴퓨터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씨게이트 ONE TOUCH 외장하드에는 자체 암호화 기술을 채택한칩이 내장되어 있어서 보안 시스템이 우수합니다. 즉, 모든 데이터의 자동 암호화로 중요한 정보의 보호가 가능합니다.
물리적으로 독립이 된 공간에 프로세서가 장착이 된 하드웨어 인크립션도 제공해서 보다 견고한 보안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씨게이트 레스큐 데이터복구 플랜을 이용시 3년까지 1회의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복구성공률은 95% 이상입니다.
씨게이트 데이터 복구 플랜은 꽤 유용한데요. 망가진 하드는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고, 데이터 복구는 별도의 추가 외장하드에 담겨서 제공됩니다. 보안이 중요한 외장하드 추천합니다.
씨게이트의 백업 솔루션인 씨게이트 툴킷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속백업, 일정백업, 원하는 파일만 골라서 백업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외장하드 J3
작고 가볍고 쓸만한 외장하드 추천
장점
단점
삼성 외장하드 J3는 삼성의 대표적인 외장하드 상품 중 하나로서 저장용량은 현재 1TB, 2TB, 그리고 4TB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죽과 메탈 느낌을 잘 살린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인 상품입니다. 스티치 디자인이 테두리에 적용이 되어서 마치 가죽제품과 같은 느낌이 납니다.
USB 3.0이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 전송속도를 5Gbps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USB 2.0보다 최대 10배까지 빠릅니다. 물론 USB 2.0도 지원합니다.
한 손에 쥘 만큼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1TB, 2TB, 4TB 모두 넓이는 82mm에 길이는 118.7mm로 동일하며 두께만 4TB가 조금 더 넓습니다.
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가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 비밀번호 잠금 기능을 설정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자동 백업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작업 중 및 완료된 자료의 백업이 쉽고 예약백업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백업 설정이 좋은 외장하드 추천합니다
무게는 가장 가벼운 것이 500GB 155g부터 4TB는 245g입니다. 4TB라도 크게 부담이 되는 무게는 아닙니다.
10만원도 안하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삼성의 외장하드라서 잘 사서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WDMy Passport SSD
WD 외장 SSD 추천 제품
장점
단점
WD My Passport SSD는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고 보관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WD의 SSD 외장하드입니다.
NVMe 기술이 적용되어서 읽기속도는 최대 1050MB/s이며 쓰기속도는 최대 1000MB/s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보안성이 뛰어납니다. 256비트 AED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의 암호화가 강력합니다.
USB 3.2 Gen2를 지원하기 때문에 USB-C 타입뿐만 아니라 UBS-A타입 어댑터를 이용해서 원하는 연결을 선택해서 할 수 있습니다.
A/S를 5년동안 제공하고 있습니다. 5년의 제한보증을 통해서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최대 2m 높이에서 떨어져도 데이터 손실이 없게끔 도와주는 낙하충격 방지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백업이 편리합니다. 일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실행이 될 수 있게 설정을 할 수 있는 WD Backup 소프트웨어를 장착하면 백업 시간 및 빈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애플사용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 설치 없이 Apple Time Machine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T7 SSD
삼성의 빠른 외장 SSD 추천
장점
단점
삼성전자 T7 SSD은 500GB, 1TB, 2TB 등의 용량 선택이 가능한 삼성의 SSD 외장하드입니다. 빠른 SSD 외장하드 추천 제품입니다.
UBS 3.2 Gen2를 통해서 빠르게 대량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le NVme 기술 내장으로 읽기 속도 1050MB/, 쓰기 속도는 최대 1000MB/s에 달합니다. 전작인 T5 대비 2배 빠릅니다.
사이즈가 작고 컴팩트하며 가볍습니다. 한 손에 들어오는 신용카드 사이즈로 85x57mm이며 무게는 58g입니다. 알루미늄 일체형 구조이기 때문에 그립감도 좋습니다.
윈도우와 맥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삼성 관리 소프트웨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 지문 설정 등을 통해서 보안 및 업데이트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PC부터 맥, 안드로이드, 각종 게임기 등과도 호환이 쉬우며 USB C to C, C to A 데이터 케이블도 제공됩니다.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2m 높이서도 떨어져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발열 관리 솔류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EPCM 기술 및 다이내믹 열 관리 보호를 통해서 효과적인 열 관리가 가능합니다.
얇은 두께에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이 최고라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가방 주머니뿐만 아니라 바지 주머니에도 쉽게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씨게이트FAST One Touch 외장SSD
빠르다고 소문난 씨게이트 외장 SSD 추천
장점
단점
씨게이트 FAST One Touch 외장SSD는 500GB부터 1TB, 2TB 저장용량 선택이 가능한 씨게이트의 SSD 외장하드입니다.
USB-C 케이블과 USB-A 케이블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연결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USB 3.0을 사용하는 경우 전송속도는 1030MB/s로 굉장히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 등 다양한 환경에서 쉽게 가능합니다.
무게가 매우 가볍고 크기가 작습니다. 가로x세로x두께는 50x70x10.6mm입니다. 무게도 74g으로 일반 외장하드에 비해서 훨씬 더 가볍습니다.
상단에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측면은 패브릭을 사용해서 부드러운 느낌과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 눈에 줍니다.
씨게이트의 툴킷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툴킷을 이용할 경우 백업, 동기화, 복원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의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3년 이내에 1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구 성공률은 90% 이상입니다.
씨게이트BACKUP PLUS ULTRA TOUCH
출시된지 시간이 지났어도 여전히 인기 있는 외장하드 추천
장점
단점
씨게이트 BACKUP PLUS ULTRA TOUCH는 2019년에 출시한 씨게이트의 외장하드로서 고급스러운 마감에 적당한 크기를 현재까지도 인기가 있는 외장하드입니다.
테이터 복구 서비스는 2년 이내에 1회 보장합니다. 망가진 하드의 경우 동일한 올트라 터치 모델로 교체되며 복구한 데이터는 원상태 그대로 보존되게끔 복구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씨게이트 자체 암호화 기술인 컨트롤러 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데이터를 각종 외부 위협으로부터 자동 암호화를 통해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USB 3.0 및 USB 2.0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USB 3.1 포트 디바이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감처리가 깔끔하고 케이스도 고급스러워서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오랫동안 이용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윈도우와 맥 운영체제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매겡서 사용할 때는 파라곤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버전에 맞게끔 사용할 수 있습니다.
WDElements Portable
WD 외장하드 중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제품
장점
단점
WD Elements Portable는 500GB부터 1TB, 2TB, 4TB, 그리고 5TB 까지 저장용량을 선택해서 구매가 가능한 외장하드입니다.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이용하면 딱 좋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크기가 작아서 가방에서도 큰 부피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USB 3.0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데이터 전송 속도가 꽤 빠른 편이며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연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화설계를 적용했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내충격성 설계로 외부활동 시 흔들림이 있어도 어느 정도의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상 A/S는 2년간 적용이 됩니다. 짧으면 짧다고 길면 길다고 할 수 있지만, 안전성은 뛰어난 편입니다.
WD의 여러가지 외장하드 중에서도 가성비 외장하드 추천 제품으로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받아보면 생각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휴대성 면에서 뛰어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동봉이 되는 파우치의 재질 및 품질이 좋아서 굉장히 튼튼하게 보입니다.
맥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맥에 알맞은 방법으로 포맷하여 사용을 해아합니다.
에이데이타HD330
내구성이 매우 뛰어난 외장하드 추천
장점
단점
에이데이타 HD330은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삼성, WD, 씨게이트와 비교하면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전 세계적인 글로벌 메모리 브랜드입니다.
제품 자체의 다자인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충격에 강하게끔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외부 충격 방지 실리콘 케이스의 기본 장착으로 외부충격과 떨어짐에 강합니다.
크기는 2.5인치 사이즈이며 용량은 1TB, 2TB, 4TB, 8TB 등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에이데이타 HD330 용량보다 가성비 좋은 가격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실리콘 케이스 때문에 두께가 16.2mm로 조금 두껍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입니다.
제품의 무게는 1,2TB는 190g, 4,5TB는 315g입니다. USB 3.0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충격감지센서가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충격 발생 시 센서를 통해서 현재 상태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LED 점등에 따라 정상상태 파란색, 외장충격 빨간색 점멸, 오류 발생 시 빨간색 점등 등으로 표시됩니다.
파일암호화와 웹 추적방지, 그리고 폴더 투 폴더 동기화를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